한국 유기농의 아버지
풀무원농장을 풀무로 삼아 ‘생명존중과 이웃사랑’을 실천하고 확산하는 ‘풀무질’에 한평생을 바쳤습니다.
한국 유기농의 아버지, ‘원경선기념관’ 에 기리다
2014년 5월 14일, 한국유기농의 아버지로 한 평생을 환경과 평화운동에 헌신한 아름다운 농부, 故원경선 원장을 기리는 ‘원경선기념관’이 문을 열었습니다.
‘풀무원 농장’의 설립자인 원경선 원장은 한국에서 처음으로 유기농을 시작해 그 업적이 초중학교 교과서에도 실려 있는 위대한 농부입니다. 평생을 농업에 종사해온 농부의 업적을 기리는 기념관이 국내에 세워진 것은 처음입니다.

원경선 기념관은 1만 9,600 여 평의 풀무원농장이 내려다보이는 금단산 자락의 풀무원 로하스아카데미 내에 자리잡고 있습니다.
기념관은 원경선원장이 농장을 경기도 양주에서 옮겨와 2013년 1월 8일 향년 100세를 일기로 타계하기 전까지 8년 여간 말년을 지냈던 자택을 리모델링해 조성한 것입니다.

풀무원은 2013년부터 기념관 조성 사업에 착수해 지상 1층 70.7평 면적에 전시실 4개와 야외전시실 1개를 가진 기념관을 1년 여 만에 완공했습니다. 풀무원은 전시실을 유기농과 환경 · 생명보호 · 평화운동에 평생을 헌신한 원경선 원장의 자서전적 공간으로 구성해, 생전에 사용 했던 각종 유물과 자료, 책자를 전시하고 있습니다.

풀무원은 이 기념관을 원경선 원장이 평생을 실천해온 생명존중과 이웃사랑의 정신을 계승하고 기리는 교육과 체험의 장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주소: 충청북도 괴산군 청천면 평단리 412-6 원경선기념관
전화: 070-7600-5293
홈페이지: wonkyungsun.com